나미/안드로이드
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6. 조건문 (if else, when)

규남 2023. 10. 18. 23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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정말 기초부터 혼자 공부하면서 같이 정리해나가는 정리노트

1. if ~ else 문

  • if 절에 조건식이 만족하면 실행, 그렇지 않다면 else 절을 실행
fun main()
{
    // num = 10이므로 if에 조건에 만족하여 
    // if문에 해당하는 num은 0보다 크다가 출력
    
    var num = 10
    if(num > 0)
    {
        println("num은 0보다 크다")
    }
    else
    {
        println("num은 0보다 작거나 같다")
    }
}

 

2. if ~ else if ~ else 문

  • 먼저 if 절에 조건식을 확인하고 만족하지 않는다면 그다음 조건식인 else if 절을 확인한다
  • 그 후 모든 조건에 만족하지 않는다면 else 절을 실행한다
  • 만족하는 조건이 있다면 해당 조건절에 있는 코드를 실행한다
fun main()
{
    // num = 10이므로 else if에 조건에 만족하여
    // else if문에 해당하는 num은 10이다 출력

    var num = 10
    if(num > 0)
    {
        println("num은 0보다 크다")
    }
    else if (num == 10)
    {
        println("num은 10이다")
    }
    else
    {
        println("만족하는 조건이 없다")
    }
}

 

3. when 문

  • 흔히들 다른 언어에서 배우는 switch와 비슷한 구조를 가지고 있다
  • when 키워드 다음에 ()안에 데이터가 조건이 된다
  • 실행되는 구문에서는 데이터 -> 실행할 내용으로 이루어져있다
  • 조건이 여러개 인경우에는 when키워드만 사용하며, 실행구문에 조건이 들어간다
fun main()
{
    // num = 10이므로
    // 10과 동일한 데이터가 있는지 찾아보고
    // 현재 10과 같다면 num은 10이다를 출력하게된다.

    var num = 10
    when (num)
    {
        10 -> println("num은 10이다")
        20 -> println("num은 20이다")
        else -> println("없다")
    }

    // 조건이 여러개 인경우
    // 아래조건에서는 해당하는 부분이 
    // num은 0보다 크거나 같다를 만족하므로 출력
    when
    {
        num < 0 -> println("num은 0보다 작다")
        num >= 0 -> println("num은 0보다 크거나 같다")
        else -> println("맞는 조건이 없다")
    }
}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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