반응형
정말 기초부터 혼자 공부하면서 같이 정리해나가는 정리노트
1. 데이터 클래스
- data 키워드를 선언하며 자주 사용하는 데이터를 객체로 묶어둔다.
- 데이터 클래스를 주로 사용하는 대표적인 이유는 특정함수의 응용이 매우 유용하다.
- 예를들면 toString() 함수, equals() 함수 등..이 있다
package com.example.test
class NonDataClass(var name: String, var age: Int)
data class DataClass(var name: String, var age: Int)
fun main()
{
var obj1 = NonDataClass("Kim", 20)
var obj2 = DataClass("Lee", 20)
/* toString() 함수 사용
* 각각의 결과값 비교
* 아래의 결과값을 토대로 data class가 아닌경우는
* 들어있는 객체 자체를 문자열로, 즉 자료형을 직접 가르킨다
*
* 그러나 data class인 경우에는
* 객체 내부의 실제 데이터를 가르킨다.
*
* 따라서 클래스의 데이터 변수들을 모아놓고 사용하기에 매우 유용하다.
*/
println("NonDataClass = ${obj1.toString()}")
// NonDataClass = com.example.test.NonDataClass@71be98f5
println("DataClass = ${obj2.toString()}")
// DataClass = DataClass(name=Lee, age=20)
}
728x90
반응형
'나미 > 안드로이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12. 오브젝트 클래스 (92) | 2023.12.22 |
---|---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10. 클래스 오버라이딩 (44) | 2023.12.03 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9. 클래스 상속 (37) | 2023.11.17 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8. 클래스와 생성자(class, constructor) (8) | 2023.10.19 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7. 반복문(for, while) (2) | 2023.10.19 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6. 조건문 (if else, when) (2) | 2023.10.18 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5. 배열 (Array, List, Set, Map) (0) | 2023.10.15 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4. 함수, nothing, null허용 (2) | 2023.10.10 |
코틀린으로 앱개발까지.. 3. 문자와 문자열 (1) | 2023.10.10 |
The emulator process for AVD Pixel_2_API_30 has terminated (2) (0) | 2023.10.10 |